이미지 레이아웃은 웹 캠페인부터 브로셔, 광고물 등 다양한 사용 목적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적합한 파일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웹과 디지털 프린팅 용도로 사용할 때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의 해상도에 관련한 몇 가지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해상도를 나타낼 때는 PPI(인치당 픽셀)을 사용 하지만, 디지털 프린터(플로터, 잉크젯 등)의 프린트 해상도는 DPI(인치당 도트)로 나타냅니다.
이미지 해상도는 이용목적에 적합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웹 용도로 사용하기
일반적인 모니터의 해상도는 72PPI 이기 때문에, 웹 캠페인에 사용하는 적합한 해상도는 72PPI 가 됩니다. 최신형 모니터는 더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아직은 72PPI 가 평균적입니다.
참고! 위와 같은 화면을 통해서, 브라우저 상에서 이미지가 어떻게 표현될지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300ppi 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72ppi 의 해상도로 줄여서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용량이 작은 이미지 일수록 모든 브라우저와 모바일 기기에서 빠르게 로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미지가 300PPI 이라면 온라인 등록 전에 해상도를 줄여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CC버전 Photoshop 을 열고, 파일 메뉴의 “내보내기(Export)”에서 “웹용으로 저장하기(Save for Web)”를 클릭하세요. 새로운 다이얼로그 박스가 열리면 몇 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필요한 용도에 따라 적합한 파일 형식을 선택하면 픽셀의 사이즈와 해상도가 변경됩니다.
브로셔, 리플렛, 카드, 프리젠테이션 용도로 사용하기
이미지를 포함한 레이아웃 인쇄는 웹 에서 사용하는 것과는 다른 점이 많습니다. 먼저, 이미지의 퀄러티를 확인하고, 가까운 거리에서 보았을 때에도 완벽한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는 적합한 이미지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해상도는 적어도 200ppi 이상 이어야 하며, 최소 6MP(mega pixel/백만화소)는 되어야 합니다.
인쇄시에는 RGB나 CMYK 와 같은 파일 변환 작업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참고 : 고해상도 인쇄용으로 RGB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파일은 프린트 하기 전에 완벽한 상태로 준비되어 있어야 하고, 프린터 기기 외에도 많은 변수가 생길 수 있는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형 출력물 용으로 사용하기
전시용 부스 , 경기장용 현수막, 배너, 옥외 광고판 등에서 사용되는 대형 출력물 프린트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대부분의 크고 넓은 형태의 인쇄물은 3미터 이상 떨어진 위치에서 보게 되기 때문에, 굉장히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가 필요 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출력물이 커질수록 해상도는 더 높아져야 할 것 같지만, 실상은 그 반대인 것이죠.
300dpi 의 이미지는 Photoshop 의 “이미지 사이즈(Image size)” 다이얼로그를 통해 이미지의 해상도를 변경할 수 있고, 해상도를 변경하면 사이즈도 변경됩니다.
예를 들어 4m 의 특대 사이즈 포스터를 인쇄한다면,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Photoshop 에서 원하는 가로와 세로의 비율을 적당히 맞추고, ”리샘플(Resample)” 에 체크한 후, 사이즈 확대를 위한 “바이큐빅 스무더(BicubicSmoother)”를 선택하세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4m 의 포스터는 높은 해상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100ppi 이상으로 다양하게 설정이 가능하고, 사용하는 이미지의 퀄러티와 작업물의 종류에 따라 어떤 경우에는 50ppi 이하로도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언샤프 마스킹(unsharp masking) 기법이나 S 커브(curve)를 적용해 약간의 대비효과를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유용한 팁들을 공유해준 레나토(Renato)씨에게 감사 드립니다!!
레나토 갈비아티(Renato Galbiati):,이탈리아의 베르가모(Bergamo)에서 그래픽 다지인과 첨단 프린트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프린팅 에이전시 그래피디아(Graffidea)의 대표이사입니다. “하이–테크 기술 보유자(High-tech Artisans)”라고 불리는 혁신적인 롤랜드 커뮤니티에 소속된 전문가이며, Adobe Suite 제품 애용자입니다.